본문 바로가기

Joseph의 영어교육자료/EBS 상담답변(속담)

to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I want you to get a good grade in math.

 

위 문장에서 you to 라고 써야 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바로 to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이 문장을 한번 비교해봅시다.

 

I want to go there. 이 문장을 해석하면 나는 거기에 가고 싶다입니다.

위 문장에서 to go to 부정사인 것은 이해가 되시죠? to다음에 동사원형을 쓰면 to부정사라고 합니다. 그럼 생각해봅시다. to go의 의미상의 주어가 뭘까요? , 누가 가는것인가요? ‘내가가는 것이죠? to 앞에 특별한 의미상의 주어가 없기 때문에 문장의 맨 처음에 있는 주어 I 가 결국 to부정사의 주어가 되는것입니다. 내가 가는것이니까요.

 

하지만 이번 문장은 어떨까요?

I want him to go there. 이 문장을 해석하면 나는 그가 거기에 가기를 원한다

, 이제 어떻게 달라졌나요? 역시 to부정사는 to go가 맞죠? 하지만 이제 to go앞에 의미상의 주어가 생겼습니다. him이라고..... 그럼 생각해봅시다. 이 문장에서는 누가 가는거죠? 나인가요? 아니죠. 나는 원할 뿐이죠.(I want) 이젠 그가 가는거죠? 이런 식으로 to부정사의 행동의 주체를 밝혀주기 위해서 to부정사 앞에 목적격 인칭대명사를 쓰는 것입니다.

주어진 문장에서도 나는 네가 수학에서 좋은 점수를 받길 원한다이므로 to get a good grade의 의미상의 주어가 누구인가요? 내가 이나가 너(you)? 그러므로 to get 앞에 you를 써야 하는 것입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성적 내시고 멋진 꿈 꾸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