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seph의 영어교육자료/EBS 상담답변(속담)

영어독해 비법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고3인 여학생입니다.!선생님 정말 저 영어 진짜 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해요.. 제가 주제찾는것도못하고 요지도 못찾고 하는데...;; 학교선생님들은 무조건 시간재서풀으라고만 하시는데.. 시간재서 풀면 너무 많이틀리고... 자신감만 더욱더 없어져요... 어떻게 영어공부해야될지모르겠어요.. 일단 주제랑 요지 찾는게 너무...급한거 같아요... 진짜 손을못대겠어요.. 도와주세요!! 어떻게 해야할까요!!!!ㅠ.ㅠ!!!!




안녕하세요.


독해를 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계신것 같아서 안타깝네요.


일단 시간을 재면서 하는 것은 차후의 문제이구요. 독해를 할때 전체적인 그림을 찾는 것이 먼저 익혀야 할 기술인 듯 싶습니다.


다른 선생님의 강의를 들을 때는 이해가 되는것 같은데 문제는 혼자 해석을 할때 깜깜해지고 문장을 읽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기를 반복하면서 길을 잃어버린다는거죠.


제가 보기엔 이럴때 필요한 것은 독해할때의 집중력인것 같습니다.

많은 학생이 독해를 할때 한문장 한문장 구조를 따지려고 하는것 같습니다. 그러면 영어가 수학처럼 보이겠죠.

영어독해는 추측게임(guessing game)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처음부터 완벽한 그림이 그려지는 것이 아니라 그림을 차근차근 그려간다는 말입니다.


다행히도 모든 독해지문들은 그 안에 중심생각(main idea)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main sentence는 보통 문단의 최상위에서 등장하곤 합니다.

그러므로 처음 문장을 해석할때 밑그림을 잘 그리시고 그 다음부터는 그 핵심생각에 초점을 맞추시면서 독해를 하셔야 합니다. 주어 동사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상식과 경험을 살려서 배경지식(background knowledge)를 최대한 활성화시켜야 한다는거죠.

그러면 독해에 가속도가 붙고 재미도 있습니다. 나머지 문장들이 모두 핵심 생각을 뒷받침해주는 도우미(supporting details)들이기때문이죠...

아무 생각없이 독해하다가는 다람쥐 챗바퀴돌듯 한 문장을 멍하니 들여다보는 우를 범하기 쉽습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첫 문장 읽으실때 집중하시고 자신의 모든 경험과 배경지식을 동원하여 밑그림을 그리신 후 그 다음 문장을 통해서 그림에 색칠을 해 나가시는 과정을 밟으시기 바랍니다.

단기간에 된다는 생각은 버리시고 주제, 요지 찾은 문제만 골라서 제가 말씀드린대로 해보세요. 길이 보일거라 믿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