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seph의 영어교육자료/EBS 상담답변(속담)

독해팁 tip - 독해전략(독해비법)


제가 왠만한문법 거의안다고자부합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어법이 나오면 거의 다 아는내용이기때문이죠 하지만 문제는샘과같이 할때는 해석이 줄줄줄 아주퍼펙트한해석이가능한데 이상하게 저 혼자해석하려고 하면아는단어도모르고 어디에 무슨 문법이 쓰여서 어떻게 해석해야하는지를 잊게돼네요 이럴땐 도대체 어떻게해야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일단 본인이 문법에 대해서 자신이 있다고 말하는 모습이 보기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만과 자신감은 분명 다른것이니까요.


그리고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면 아주 퍼팩트하게 해석할 수 있다는 점도 희망적입니다.

문제는 혼자 해석을 할때 깜깜해지고 문장을 읽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기를 반복하면서 길을 잃어버린다는거죠.


제가 보기엔 이럴때 필요한 것은 독해할때의 집중력인것 같습니다.

많은 학생이 독해를 할때 한문장 한문장 구조를 따지려고 하는것 같습니다. 그러면 영어가 수학처럼 보이겠죠.

영어독해는 추측게임(guessing game)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처음부터 완벽한 그림이 그려지는 것이 아니라 그림을 차근차근 그려간다는 말입니다.


다행히도 모든 독해지문들은 그 안에 중심생각(main idea)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main sentence는 보통 문단의 최상위에서 등장하곤 합니다.

그러므로 처음 문장을 해석할때 밑그림을 잘 그리시고 그 다음부터는 그 핵심생각에 초점을 맞추시면서 독해를 하셔야 합니다. 주어 동사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상식과 경험을 살려서 배경지식(background knowledge)를 최대한 활성화시켜야 한다는거죠.

그러면 독해에 가속도가 붙고 재미도 있습니다. 나머지 문장들이 모두 핵심 생각을 뒷받침해주는 도우미들이기때문이죠...

아무 생각없이 독해하다가는 다람쥐 챗바퀴돌듯 한 문장을 멍하니 들여다보는 우를 범하기 쉽습니다.

문법보다는 내용파악에 좀 더 힘을 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