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seph의 영어교육자료/EBS 상담답변(속담)

what 관계대명사, 간접의문문, 지시대명사, 현재분사, 주격보어

7~8지문 2문단3번째줄부터
They,however, did not know what that was until one of Dr. Schanberg's graduate
student sat observing the mother rat and pups day and night and was able to figure out exactly
what the mother was doing to the pups.

이문장에서 know what that was 에서 that 은 지시 대명사이고
what 은 의문사 절인가요?

그리고 sat observing 에서 observing 은 분사로 ~하면서 앉아있었다로 해석가능한것인가요?


안녕하세요.


질문을 하시면서 대답을 모두 잘 해주셨네요^^

know what that was...

위 문장에서 자칫하면 what 앞에 선행사가 보이지 않고 what 다음에 문형이 완벽해 보이지 않으므로 선행사가 포함된 관계대명사 what으로 볼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해석상 '...것'이라고 해석되지 않고 '무엇'이라고 해석되기 때문입니다.(그들은 그것이 무엇인지를 몰랐다.)

that은 해석상 지시대명사가 맞구요. 그 다음에 what은 의문사절로 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what 다음에 어순이 S + V로 된 것은 이 문장이 간접의문문이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What 다음에 주어 동사의 어순이 오면 what이 관계대명사라고 알 고 있는 학생도 있겠지만(what 다음에 동사 주어의 어순이 오면 의문사) what was that? 이라는 의문사가 간접의문문이 된 형태라고 볼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sat observing도 현재분사가 맞습니다.
명사를 수식해주는 모습이 아닌, 주어를 보충해주는 주격보어의 모습으로 현재분사가 나온 것입니다.
그래서 '주어가 observing하면서'라고 해석하면 되는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