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seph의 영어교육자료/EBS 상담답변(속담)

수능특강 공부법, 노트필기, 외국어

선생님 안녕하세요~ 제가 수능특강을 하면서 책에 필기를 빽빽하게 해서 나중에 복습하고 나서 아~ 내가 제대로 한건가~? 내가 문맥속에서 이것을 찾을수있을까? 라는 고민이 계속되네요 ㅠㅠ 이럴땐 어떻게 하죠~?? ㅠㅠㅠ

안녕하세요.

일단 필기를 많이 하신다니 집중헤서 열심히 하시려는 모습이 보이는 듯 합니다.


하지만 학생이 걱정하는 것은 내가 과연 다른 문제를 풀때도 스스로의 힘으로 찾아내고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것 같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그것이 눈에 확확 들어오고 쉽게 적용될 수 있다면 많은 학생들이 이렇게 열심히 공부할 필요는 없을거에요.


핵심사항을 잘 필기해나가시는 것 같으니 복습하시면서 그 핵심내용을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고 노력해보세요.(다른 노트에 따로 정리해나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분명 다른 지문들을 볼때 비슷한 패턴이나 구문들을 또 보실 것이고 두세번 볼때도 생소하던 것들이 자꾸 쌓이게 되면 조금씩 익숙해지면서 눈에 들어오기 시작할 것입니다.

선생님이라고 뭐 처음부터 잘했을까요?^^; 그만큰 많이 보고 접하고 하다보니 더 쉽게 볼 수 있는 안목이 생긴게 아닐까요?

그러므로 더 많은 양의 지문을 인내심을 가지고 읽어나가길 바랍니다.

정독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다독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현재는 정독(intensive reading)으로 준비하지만 결국 속도가 붙으면 다독(extensive reading)으로 가면서 훨씬 더 많은, 심도있는 독해를 하게 되시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