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seph의 영어교육자료/EBS 상담답변(속담)

관계대명사의 소유격, 소유격 관계대명사, 소유관계대명사 whose

bees can find their way to a target [whose/which] pattern they recognize as they fly past.

전 여기서 which를 골랐거든요;;

그 벌들이 이전에 날았을 때 인지한 양식의 목표물....이라고 생각해서

수식의 역할이라고 생각햇거든요?

소유격 관계대명사는 해석을 앞에서 예를 들어 the house whose roof 이런식이면 그 집의 지붕 이런 거로만 알고 있엇습니다...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소유격 관계대명사의 핵심은 whose다음에 수식을 받는 명사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말씀하신대로 which로 보게 되면 사실 그 다음에 나오는 pattern의 정체가 모호해집니다.

우리는 지금 target을 선행사로 해서 그 목표물을 수식해주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앞에 있는 way, 즉 방법과 연관이 있는것입니다.

말씀해주신 예문처럼 the house whose roof라고 했을때 그 집과 관련된 것이고 '그리고 그 집의 지붕이...'이렇게 해석이 되는거죠.  마찬가지로 지금 우리는 목표물이 아니고 목표물을 향해 나아가는 벌들의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고 '그리고 그 패턴이 ...'하다는 말을 하는 것이죠.

관계대명사로 보기 위해선 그 다음에 주어가 빠졌거나 목적어가 빠진 불완전한 문장이 와야 하는데 지금은 pattern이라는 명사가 나오고 다시 주어 + 동사가 나오는 것으로 보아 이 pattern은 whose의 수식을 받을 수 밖에 없다라는 것도 볼 필요가 있겠네요.

유진 학생이 해석한 '양식의 목표물'이란 부분을 생각해보세요. 명사가 바로 명사를 수식해주는 건 관계대명사의 역할이 아닌것입니다.

명심하세요. whose는 그 다음에 나오는 명사를 수식해준다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