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seph의 영어교육자료/EBS 상담답변(속담)

분사구문


안녕하세요.

분사구문은요 ....


‘접속사 + S + V, S + V’(주절과 종속절의 위치가 바뀔 수도 있음) 의 형태가 다음과 같은 공식에 의해서 간략히 표현되는 것을 분사구문이라고 하며 시간, 이유, 조건, 양보, 부대상황, 연속적 동작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 1. 접속사 생략

☞ 2. 주어가 주절의 주어와 같으면 생략(다르면 생략하지 않고 그대로 둠)

☞ 3. 다음에 나오는 동사에 ing를 붙임(pp형태는 수동태에서 being이 생략된 것임)


ex) If(When) it is seen from a distance, it looks like a man.

☞ (Being) Seen from a distance, it looks like a man.




그런데 말씀하신 것 처럼 분사구문이 들어간 문장을 단순히 (,)가 이어준 문장이라고 생각하면 비문이 됩니다.

왜냐하면 두개의 문장은 접속사가 없이는 절대로 성립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All these things are considered. 하고 It might be ~ 를 분사구문으로 이어준 하나의 문장으로 본다면...

All these things와 It의 주어가 다르기 때문에 생략하지 않고 그냥 놔둔 형태입니다.


결론적으로
1. 문장은 반드시 접속사로 연결해주어야 한다.
2. 분사구문에서 주절과 종속절의 주어가 같으면 생략하지만 다르면 그냥 놔두어야 한다.

라는 사실을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