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seph의 영어교육자료/EBS 상담답변(속담)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많은 학생들이 이 두개의 차이를 혼동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관계부사 where 이하의 문장은 완벽하며, 관계대명사 which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이 말이 이해가 안가신다면 어떤 문장을 과연 우리는 완벽하다고 말할 수 있는지부터 정리하셔야 할 듯 합니다.

결론적으로 1형식부터 5형식문장이 완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형식문장은 S + V(자동사) 로만 이루어진 문장이며  ex) The sun rises.

2형식 문장은 S + V + SC(주격보어) ex) He is a teacher.    He is cute.

3형식 문장은 S + V(타동사) + O(목적어)  ex) I love you.     I think that he is young.

4형식 문장은 S + V(수여동사) + IO(간접목적어) + DO(직접목적어)     ex) I gave her a doll.

5형식 문장은 S + V + O + OC(목적격보어)  ex) They made me happy.  They made me study English.


위 형식의 뼈대를 잘 익혀두세요. 물론 여기에 수식어구가 붙는다고 해서 형식이 변하는 것은 아님을 명심하시구요.


이젠 보이시나요?

where 다음에는 위에서 말한 1-5형식의 문장(기본적으로 문장이라고 말할 수 있는)이 오는겁니다.

that, who, which등의 관계대명사 다음에는 위에서 말한 기본 문장에서 문장의 구성성분이 하나씩 빠져있습니다.

예를 들면....

I bought this pen which is cheap. (여기에선 which 다음에 동사만 보이고 주어가 빠졌죠? 2형식)

This is the pen which you bought yesterday. (여기에선 which다음에 목적어pen이 빠졌네요. 3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