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seph의 영어교육자료/EBS 상담답변(속담)

관계부사와(where), 관계대명사 앞 전치사 / to whom

첫번째 질문---13쪽 3번 밑에서 밑에서 3째줄에 왜하필 where이죠?
that은 안되나요?
~에서라는 해석이 들어가서 그렇다고하셨는데
그렇게 해석으로 찾는방법밖에없나요?
해석을 잘못해서 그런해석이 안들어가도 되게 하면 어떡해요흑흑
두번째질문----15쪽 8번 위에서 2번째줄에 왜히필 to whom이 들어가야하죠?
~에게라는 해석때문에 그렇다고 하셨는데...
위에 질문과 마찬가지로 해석을 잘못해서
 그런해석이 안들어가게하면 어떡하죠?ㅠㅜㅠㅜㅠㅜ


안녕하세요.


첫번째 질문은요....


she was doing and ran to the basket in the kitchen where the daily newspapers were kept.

해석으로 고르는 방법이 일단 가장 좋구요.

만약 그게 힘들다면 문법적으로도 고를 수 있죠.

that이라는 관계대명사가 들어간다면 그 이후의 문장은 완벽하지 않은 절(주어나 목적어가 빠진)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관계부사 where다음에는 완벽한 문장이 나와야 합니다.

위 문장에서 the daily newspapers were kept라는 문장은 수동태 문장이므로 특별히 목적어가 필요없으므로 완벽한 문장입니다.



두번째 질문은...


He came to like one of his pupils, to whom he taught 359 skills over a period of time.

위 문장에서 왜 whom앞에 to를 쓰느냐는 거죠?

일단 왜 whom을 썼느냐는 질문에 사람이 선행사(one of his pupils)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whom이하의 문장이 목적어가 빠진 불완전한 문장이기때문에 목적격관계대명사 whom을 쓴 것이죠.

to는 관계대명사 이하의 문장과 선행사를 연결해주는 다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요.
he taught 356 skills over a period of time to one of his pupils. 여기서 전치사 to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이 안되죠. 누구에게 가르쳐야 하는지 방향이 나와야하기 때문이죠.

만약에 그의 학생들중 한명에게 가 아니라 학생들중 한명과 같이 라고 했다면 with를 썼을겁니다.


이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