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seph의 영어교육자료/EBS 상담답변(속담)

sound의 다양한 뜻, 등위접속사

8번 위에서 5번째줄 Your prices,~문장에서 your products sound에서 동사가 생략되 있는 부분인가요?

아님 sound가 동사로 다른뜻이 있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Your prices, on the other hand, are reasonable, and your products sound in both design and quality.

위 문장에서 your products sound의 구조를 질문하셨는데요....

일단 다시 살펴보면 and가 등위접속사이기 때문에 그 앞과 뒤의 문장 구조가 같아야 합니다.

표면상으로 보면 your products가 주어이고 sound가 동사일 수 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수식어구니까요.


그렇다면 sound가 동사로 어떤 뜻이 있는지 살펴보아야겠죠?
sound는 동사로 '온전하다, 성하다'의 뜻이 있습니다.

그럼 '당신의 제품들이 디자인과 질 둘 다 온전하다'라는 뜻이 되어서 큰 문제는 없겠죠?


하지만 다른 시각으로 이 문장을 분석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는 and를 기준으로 2형식문장이 대등하게 연결되었다고 보는 방법입니다.(위에 동사로 본 부분은 2형식과 1형식을 연결한거겠죠.)

그렇다면 your products (are) sound로 볼 수도 있겠네요. 이럴 경우 sound는 '온전한, 좋은, 건전한' 의 뜻으로 쓰인 형용사로 보는거고 be동사가 생략되었다고 보는거죠.

어떻게 보든 의미의 해석상 큰 차이는 없어보이고 두가지의 구조 모두 가능해보입니다.

이해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