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seph의 영어교육자료/EBS 상담답변(속담)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 결과


안녕하세요.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중 '결과'는 약간 헷갈리긴 하지만 to부정사 앞에 있는 내용이 원인이 되고 to부정사가 결과로 해서 해석이 되면 '결과'로 보면 됩니다.

You look up to see a huge wave coming toward you.

위 문장은 '당신이 위를 보았을때 거대한 파도가 당신을 향해 오는 것을 보았다'라고 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목적'으로 해석하면 될 것 같지만 조금 내용이 이상해집니다. '거대한 파도가 오는 것을 보기 위해서 위를 보았다'는 인과관계상 조금 어색합니다. '위를 올려보았을때 거대한 파도가 몰려오는 것을 보았다'가 훨씬 흐름상 자연스럽습니다.



He studied hard for the exam only to fail.

위 문장도 '시험을 위해 공부를 열심히 했지만 그 결과는 실패했을 뿐이다'라고 해석됩니다.
only라는 말이 있기때문에 '결과'로 해석할 수 있는것이죠.


She studied English so hard as to pass the exam.

위 문장은 '그녀는 영어를 매우 열심히 공부해서 그 결과 시험에 합격했다'고 해석하는 '결과'구요.

She studied English hard so as to pass the exam.

반면 위 문장은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했다'고 해석하는 '목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