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영어교재/듣기

screen play 셰익스피어 인 러브 (대본+mp3cd 1장) 이자원, 유도형, 김혜정, 스크린영어사

셰익스피어 인 러브 (대본 + MP3 CD 1장) - 10점
이자원.유도형.김혜정 번역.해설/스크린영어사

 

* 영어의 특징
영어 난이도(Degree of Difficulty) ****
속도(Speed) *** 표현(Expression) **** 어휘(Vocabulary) *****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는 고금을 망라하여 영문학사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 문학사에서 가장 빛나는 위대한 극작가이자 시인이다. (물론 작가로서 더 유명하다.) 1564년에 태어나서 1616년에 생을 마감할 때까지 37편의 희극과 소네트를 포함한 주옥 같은 몇 편의 시를 남겼다. 예술가로서의 그의 정신적 성장은 여러 작품을 통해 추정해 볼 수 있지만 한 인간으로서의 개인적 성장에 관한 자료는 교회의 몇몇 기록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다. 그는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많았으며 사람을 끄는 매력을 지녔고, 타협적이며 결단성 있는 성격으로, 극단계에서 연극배우 겸 극작가로 크게 활약하였다. 영국의 대문호인 토마스 칼라일은 "영국은 인도를 잃어버려도 셰익스피어는 잃을 수 없다."라고 하였다. 그만큼 셰익스피어는 인도와도 바꿀 수 없는 영국의 영원한 국민적 우상인 것이다.
셰익스피어가 그토록 유명한 것에 비해서 그의 생애에 대해서 그리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셰익스피어의 삶은 52세의 나이로 막을 내렸지만, 그의 생애의 전반부 몇 년간에 대한 역사적인 기록은 거의 없기 때문에 역사학자들은 그 시기를 '잃어버린 시간'이라 부르고 있으며. 그와 관련된 한 장의 편지도, 한 페이지의 일기도 전해져 있지 않는 정도이다.

SCREENPLAY <셰익스피어 인 러브>는 바로 이 시기를 바탕으로 연극을 무척이나 좋아하는 남장 배우인 부유한 상인의 딸 비올라와 사랑에 빠지는 셰익스피어를 상상하여 만든 영화이다. 영화 속에서 사용된 영어는 셰익스피어 당시의 영어로 되어 있지만 영어 학습을 하기에 좋은 표현들이 많다. 아름다운 그릇으로 담아낸 음식이 더욱 맛있듯이 명품 고전에 담아낸 영어의 향기와 풍취를 우리 독자들이 공유할 수 있기를 소망해 본다.

SCREENPLAY 도서 공부방법 4가지 steps
효과적인 실력 향상을 하고자 한다면 다음의 4가지 steps의 방법을 권장하고자 한다.
1) 책을 보면서 MP3 CD 듣기 (손으로 눈으로 따라가며)
2) 책 없이 CD만 듣기 (최대한 장면을 연상하면서)
3) 책을 보면서 동시에 따라서 말하기
4) 책을 보지 않고 동시에 따라서 말하기

등장 인물
비올라 드 레셉스 Viola de Lesseps
부유한 상인의 딸로서 연극을 무척이나 좋아하는 아름다운 아가씨이다. 젊은 청년 셰익스피어의 메말라 버린 창조적 상상력에 불을 지펴 준 장본인이다. 귀족에게 시집을 가서 가문의 명예를 세워야 하는 집안의 희생양으로 등장하며 셰익스피어를 진정 사랑하지만 시대적 대세에 따라 마지못해 웨섹스 백작과 정략적으로 결혼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고금을 망라하여 영문학사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 문학사에서 가장 빛나는 위대한 극작가이자 시인이다. (물론 작가로서 더 유명하다.) 1564년에 태어나서 1616년에 생을 마감할 때까지 37편의 희극과 소네트를 포함한 주옥 같은 몇 편의 시를 남겼다.

엘리자베스 1세 Queen Elizabeth
1533년부터 1603년까지 영국을 통치한 여왕으로 1588년 25세의 나이로 왕위에 올라, 평생을 독신으로 지냈다. 여왕의 치세 하에 영국은 평화와 번영의 시기를 누리게 된다. 그녀는 국가의 정치, 경제, 외교 외에도 음악, 연극, 시 등의 문학과 예술적 분야도 발전시킨 인물로 평가된다.

크리스토퍼 말로 Christopher Marlowe
영국의 극작가이자 시인이다. 1564년 캔터베리(Canterbury)에서 구두장이의 아들로 셰익스피어보다 두 달 먼저 태어났다. 그는 당대의 전통적이고도 아카데믹한 비극을 부흥시켰다. 1593년 5월 30일 말로는 뎃퍼드(Deptford)에 있는 술집에서 저녁 식사와 맥주에 대한 술값 지불 문제로 Ingram Frizer라는 사람과 싸우다가 단도에 찔려 29세의 젊은 나이로 죽게 된다. 비밀 정보와 관련된 일을 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기도 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한다. 이 시기는 셰익스피어가 그의 극 경력(Dramatic Career)을 쌓기 시작하던 때인데 말로는 당대 영국의 유명 극장에 셰익스피어가 업적을 쌓을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 준 인물로 평가된다.

필립 헨즐로 Philip Henslowe
한 갑부의 집에서 하인으로 일하다가 섬기던 집 주인이 죽자 과부가 된 부인과 결혼하여 덤으로 부자가 된 인물이다. 1584년 연극 사업에 뛰어들어 The Rose 극장을 지었으며 이후 The Fortune 극장과 The Hope 극장을 소유했다고 한다.

존 웹스터 John Webster
1580~? 영국의 극작가로서 <The White Devil> (1608)과 <The Duchess of Malfi> (1614)의 두 비극 작품으로 유명하다. 이 두 작품은 엄숙한 복수극으로 인간 고통에 대한 심오한 이해를 나타낸다.

웨섹스 백작 Earl of Wessex
몰락하여 이름만 백작인 돈 없는 상류층 계급으로서, 부잣집 딸인 비올라와 결혼해 그녀 집안의 돈을 챙기는 오만한 속물로 등장한다. 부인이 될 비올라의 마음을 전혀 사로잡지 못한다.

페니맨 Fenniman
고리대금업자로서 돈을 얻어 내기 위해 극장주인 필립 헨즐로를 협박하는 인물이다. 셰익스피어 연극 연습을 지켜보다가 나중에는 그의 연극에 동참하게 되며 극중에서 약제사 역을 맡게 되어 너무 기뻐한다.

샘 고스 Sam Gosse
극중 줄리엣 역을 맡은 목소리 고운 소년이다. 연극 연습 때는 연기를 잘 하다가 실제 공연 일에 변성기가 되어 남자 목소리로 변해 출연하지 못하게 되어, 대신 기적적으로 나타난 비올라가 줄리엣 역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