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영어교재/말하기

말하는 센스 영단어 3300


말하는 센스 영단어 3300 - 10점
김효상 지음/랭컴(Lancom)

교과서적 의미의 어휘가 아닌 실생활에 자주 이용되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3300여개의 어휘와 그 관련표현을 분석하여 수록하였다. 하루에 한 그룹을 목표로 하여 3개월이면 마스터 할 수 있도록 편집하였으며, 본문 내용을 수록한 mp3용 CD를 들으면서 일상회화에 필요한 어휘 및 표현을 완벽하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PART 1 회화에 강해지는 동사 810
Group 1 ~ Group 46

PART 2 회화에 강해지는 명사 486
Group 47 ~ Group 71

PART 3 회화에 강해지는 형용사 467
Group 72 ~ Group 94

PART 4 회화에 강해지는 부사 99
Group 95 ~ Group 99

색인
알파벳순

저자 : 김효상
영어회화에 사용되는 어휘는 따로 있습니다. 이 책은 교과서적 의미의 어휘가 아닌 실생활에 자주 이용되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3300여개의 어휘와 그 관련표현을 분석하여 수록했습니다. 하루에 한 그룹을 목표로 하여 3개월이면 마스터 할 수 있도록 편집하였으며, 본문 내용을 수록한 mp3용 CD를 들으면서 일상회화에 필요한 어휘 및 표현을 완벽하게 익힐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구성했습니다.

* 빠르고 효과적으로 일상 영단어 나홀로 마스터
* 회화용 어휘 99일 완성
* 어원 학습을 통한 단어 확장
* 꼭 알아두어야 할 파생어, 동의어, 숙어 꼼꼼히 정리
* 암기 효과를 높여주는 어휘 및 대표 예문 mp3 파일 무료제공
* 필수 어휘 검색에 꼭 필요한 색인 수록

이 책의 특징
그러면 3,000~4,000어라 일컬어지는 ‘회화용 어휘’란 어떤 어휘일까요. 이 책에서는 130만어나 되는 실제 영미인의 회화문을 컴퓨터로 분석하고 모든 단어의 사용빈도를 기초로 그것을 밝히는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서른 개의 영화 작품의 전체 dialog 및 구어 영어어휘의 총계 자료로 알려진 Word Frequencies of Spoken American English를 모아서 ‘구어영어 어휘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리스트에서 우선 알 수 있는 것은 빈도 상위 4,500어가 구어영어 어휘 전체의 92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빈도 상위 4,500어 중에서 고교 교과서 필수어휘(동사 제외), 단순한 물질 명사, 고유명사, 우리말로 정착된 외래어, 기능어(대명사, 전치사, 관사) 등을 제외하고 ‘일상영어 회화 키워드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이 리스트에 기초해서 파생관계를 종합하거나 분야별로 편성을 조정하거나 하는 등의 편의적인 조정을 가해서 약 1,800단어를 견출어로서 선택했습니다. 또한 견출어와 파생관계에 있는 단어, 반의어를 추가로 수록했습니다.
이상의 결과로 견출어 총수 1,862어, 추가 수록 단어 등, 총 3,300 단어가 이 책에 수록했습니다. 이 책에 수록된 단어와 고교 교과서 필수어휘를 합치면 위의 ‘구어영어어휘 리스트’의 약 90퍼센트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즉, 이 책을 완전히 마스터하면 일상생활 회화에 필요한 어휘는 거의 완전히 익힐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이용법
‘회화용 어휘’를 학습하는 데에는 단어와 그 의미를 암기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이 ‘회화용 어휘’는 수는 적은 반면 의미의 폭이 넓고 뜻이 다양하며, 숙어로 다양하게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앞에서 말한 것처럼 ‘사용하는 형태’로 익히기 위해서는 말 뿐만 아니라 반드시 문장 단위로 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특정의 말이 다른 어떤 말과 결합하는가(예를 들면 pay attention, give conside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