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영어교재/말하기

48시간 영어공부법

48시간 영어공부법 - 10점
박병태 지음/중앙books(중앙북스)


원어민 대학생에 의한 영어 공교육 강화 프로그램인 TaLK(Teach and Learn in Korea) 지원 업무를 총괄하는 저자가 25년 전 기초적인 영어 회화를 단숨에 정복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영어교재. 한 번 읽고, 세 번 듣고, 세 번 따라 말하고, 발음 연습하는 '1.3.3.P'에 기초한 영어공부법을 소개한다.

비슷한 여러 개의 문장을 듣고 따라 말하는 훈련을 하게 함으로써 영어라는 언어 체계를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을 뿐더러, 실제의 대화에서 문장을 응용하는 방법까지 체득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친숙해질 때까지 반복하여 듣고 따라 말하게 함으로써 문장을 외우지 않고도 대부분의 문장이 오랫동안 머릿속에 저장되는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지은이의 말 48시간 만에 영어 회화를 정복한 1.3.3.P 영어공부법의 힘
프롤로그 《48시간 영어공부법》을 읽기 전에 알아둬야 할 1.3.3.P 영어공부법

Step 1 영어와 친구 맺기
Class One 기본 단어와 문장으로 영어와 친해지기
Class Two 조동사 포함된 짧은 대화체 문장 말하기
Class Three 시제 관련 표현으로 다양한 문장 구사하기
Class Four to부정사 활용으로 구체적인 표현 익히기
Class Five 의문문에 대한 공포 없애기
Class Six 효율적인 공부법 익히기
Class Seven 외래어 발음에서 벗어나기
Class Eight 형용사가 주는 느낌 연상하기

Step 2 영어에 길들여지기
Class One 작문과 해석 방법을 영어화하기
Class Two 기초 단어의 발음 완전히 마스터하기
Class Three 리듬 타며 말하기
Class Four 발음 연습의 강도 높이기
Class Five 상용 어구와 친해지기
Class Six 어려운 발음 정복하기
Class Seven 자신만의 공부 스타일 만들기
Class Eight 대화체로 공부하기

Step 3 관용구로 세련되게 말하기
Class One 응용력 키우기
Class Two 시간 관련 표현 배우기
Class Three 미묘한 발음 차이 구분하기
Class Four 자연스럽게 발음 연결하기
Class Five 두 개의 문장 이어 말하기
Class Six 문장 전체 한 번에 따라 하기
Class Seven 전치사에 겁먹지 않기
Class Eight ~ing 응용해 말하기

Step 4 원어민 따라 잡기
Class One 자신의 목소리와 친해지기
Class Two 한글 해석 보는 습관 없애기
Class Three 비슷한 문장 교체하기
Class Four 발음 속도 똑같이 흉내 내기
Class Five 적극적으로 영어 리듬 따라 하기
Class Six 낯선 연결 발음에 적응하기
Class Seven 원어민의 표현 이해하기
Class Eight 무조건 혀를 굴리는 습관 버리기

Step 5 영어와 자신있게 마주하기
Class One 바로바로 듣고 말하기
Class Two 제스처 곁들이기
Class Three 자신의 목소리 녹음해보기
Class Four 현재 완료 구문 이해하기
Class Five 콩글리시 표현 버리기
Class Six 3단계 시스템 바로바로 연결하기
Class Seven 혼자만의 공간에서 마음껏 따라 해보기
Class Eight 대화체의 긴 문장 만들기

Step 6 나의 실력 최종 테스트
Class One 시제 정확히 표현하기
Class Two 감정 표현 더하기
Class Three 기초 내용 복습하기
Class Four 리듬 훈련 점검하기
Class Five 취약한 발음에 재도전하기
Class Six 천생연분 상용 어구에 친숙해지기
Class Seven 직독 직해에 도전하기
Class Eight 48시간 대장정 마무리하기

김수근 (前 삼성인력개발원 부원장(부사장), 삼성디자인학교 학장)
 : 그룹 임직원의 교육을 총괄하면서 창조적 경영에 맞는 인재 육성에 매진하던 시절, 내가 직접 들었던 저자의 영어 학습법 강의에 실로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보통 사람들이 감히 생각하지 못했던 매우 독창적인 내용과 방법으로 영어 공부에 대한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천수 (대진대학교 총장, 前 교육부차관)
 : 저자의《48시간 영어공부법》은 지금까지 영어 회화에 대한 고민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복음이 될 것이다. 단기간에 영어 회화를 정복할 수 있다는 체험적 학습 이론이 뇌 구조적 접근법과 1.3.3.P라는 독특한 학습법으로 뒷받침되면서 영어 회화 공부법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확신한다.
윤호상 (서울시교육청 영어 총괄 장학관)
 : 필요한 영어 표현을 암기하여 활용하도록 하는 기존의 영어 학습 방식이 아니라 영어 습득에 필요한 감각 개발을 통해 원어민과 같은 느낌으로 영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이 책은 영어를 배우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병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영어능력시험개발부장, 영어교육학 박사)
 : 자전거 타기 이론을 잘 안다고 하여 자전거를 잘 탈 수 있는 것이 아니듯 이론과 실제는 다르다. 그러나 저자는 뇌 과학, 다중지능 이론, 응용 언어학 등 실로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고 그 이론들을 이 책을 통해 실천 가능한 학습법으로 승화시킴으로써 자기 주도적 영어 학습에서부터 교실에서의 현장 수업에 이르기까지 두루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저자 : 박병태
  • 최근작 : <8시간 6일이면 영어회화 정복한다>
  • 소개 : 원어민 대학생에 의한 영어 공교육 강화 프로그램인 TaLK(Teach and Learn in Korea) 지원 업무 총괄하는 저자가 25년 전 기초적인 영어 회화를 단숨에 정복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48시간 영어공부법>을 썼다.

    검정고시로 중·고등학교 학력 인정을 받았으며 이후 독학으로 대학교 졸업 인정 학위 취득 시험에 합격했고, 미국 Syracuse 대학교 Maxwell 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외국어대학, 고려대 교육대학원, 삼성인력개발원, 중앙공무원교육원 등에서 영어회화 학습법 특강을 했으며 법제처, 교육과학기술부, 행정안전부, 국회사무처 직원 등에게 GRE, TOEFL, TOEIC, TEPS 등을 강의하기도 했다. TOEIC, TOEFL 대체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한국형 토플) 도입준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지금은 서울시교육청 영어공교육 강화방안 추진자문단 전문위원 및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자문단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 링크 :

박병태의 한 마디
나는 읽기와 듣기 그리고 말하기를 동시에 공부하면서 원어민과 같은 감각으로 영어를 구사하고, 영어에 대한 언어 감각을 반영구적으로 살아 있게 만드는 학습법을 제시하려고 했다. 그것이 바로 《48시간 영어공부법》의 비결인 1.3.3.P 영어공부법이다. 48시간 동안의 영어 회화 공부가 끝나던 날, 영어 문장에 대한 발음이 자연스러워지면서 독해도 원어민과 같은 어순과 감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던 나의 경험에 비추어볼 때 꾸준히 읽고, 듣고, 따라 말하는 훈련은 비교적 정확한 회화 공부 방법임을 알게 될 것이다.
한 번 읽고, 세 번 듣고, 세 번 따라 말하고, 발음 연습하는
1.3.3.P 잉글리시로 네이티브 스피커 되기!
하루 8시간씩, 6일 동안 공부하는 48시간 영어공부법


원어민 대학생에 의한 영어 공교육 강화 프로그램인 TaLK(Teach and Learn in Korea) 지원 업무를 총괄하는 저자가 25년 전 기초적인 영어 회화를 단숨에 정복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48시간 영어공부법》을 썼다.
한 번 읽고, 세 번 듣고, 세 번 따라 말하고, 발음 연습하는 1.3.3.P 영어공부법에 기초한《48시간 영어공부법》은 다양한 어휘나, 생활 영어 등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대신 원어민처럼 듣고, 원어민처럼 말할 수 있는 ‘영어 감각’을 키워준다. 그런 의미에서 많은 단어와 어휘를 알아도 외국인 앞에만 서면 꿀 먹은 벙어리가 되는 사람들에게 반가운 책이다.
이 책은 각 교시 50분 기준으로, 하루에 8시간씩 6일이면 공부를 끝낼 수 있게 되어 있다. 각 교시는 50분 기준으로 평균 350개 전후의 대화체 문장이 녹음되어 있는데 이들 문장을 매일 읽고, 듣고, 따라 말하는 방식으로 회화 공부를 한다. 6일 동안 2000개 정도의 대화체 문장을 읽고, 듣고, 따라 말하는 훈련을 할 수 있다.
《48시간 영어공부법》은 비슷한 여러 개의 문장을 듣고 따라 말하는 훈련을 하게 함으로써 영어라는 언어 체계를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을 뿐더러, 실제의 대화에서 문장을 응용하는 방법까지 체득할 수 있게 한다. 친숙해질 때까지 반복하여 듣고 따라 말하게 함으로써 문장을 외우지 않고도 대부분의 문장이 오랫동안 머릿속에 저장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48시간 영어공부법》의 기초, 1.3.3.P 영어공부법

-1번 눈으로 읽는다 : 먼저 교재를 보고 한 문장을 자세히 1번 눈으로 읽는다. 미리 읽는 것은 듣고 따라 말할 내용에 대한 사전 지식을 확보해둠으로써 듣고 따라 말하기를 보다 쉽게 하기 위해서다.
-3번 듣는다 : 책을 덮은 상태에서 읽었던 문장을 3번 이상 신중하게 듣는다.
-3번 따라 말한다 : 들었던 문장을 3번 이상 천천히 따라 말한다. 따라 말하기는 한 문장씩 듣고 나서 한다. 즉 mp3 등으로 한 문장을 듣고 멈춘 상태에서 따라 말하는 훈련을 한다. 한 문장을 한꺼번에 듣고, 한 번에 따라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긴 문장은 의미 단위로 두 부분 또는 세 부분으로 나눈 후에 한 번에 듣고 따라 말할 수 있는 단위만큼만 하면 된다.
-Pronunciation Drill : 발음이 까다로운 단어나 어구는 집중적으로 발음 연습을 한다. 초보자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짧고 쉬운 문장을 중심으로 읽고, 듣고, 따라 말하면서 집중적인 발음 연습까지 곁들인다면 영어가 보다 명확하게 이해되기 시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