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영어교재/읽기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 영한대역, The Education of Little Tree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 영한대역 (영문판 + 한글판 + MP3 CD) - 10점
포리스트 카터 지음, 조경숙 옮김/아름드리미디어

원작과 함께 만나는《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의 뜨거운 감동
이 책은 우리 독자들에게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온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의 영문판과 한글판을 한 권으로 묶은 영한대역본이다. 이제 원작과 함께 감상하는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은 더 큰 감동으로 우리의 영혼을 따뜻이 어루만지고 일깨워줄 것이다.
1976년, 미국에서 The Education of Little Tree라는 제목으로 처음 출간된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은 발간된 지 15년, 저자 사후 12년이 지나서야 제대로 된 평가를 받은 특이한 책이다. 이 책은 처음 출판되었을 당시, 여러 언론 매체들에서 다뤄졌지만 판매 부진으로 절판되고 말았다.
하지만 한번이라도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은 누구나 예외 없이 가슴이 뜨거워지는 감동을 느꼈고, 그리하여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소문이 퍼져감에 따라 이 책은 점점 더 희귀본이 되었다. 이 눈에 보이지 않으면서도 강력한 힘이 1986년 뉴멕시코 대학 출판국으로 하여금 이 책을 다시 복간하게 만들었다. 그렇게 복간된 이 책은 해가 갈수록 판매 부수가 늘어나 1991년 17주간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같은 해 ABBY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이 상을 선정한 전미서적상연합회는 “이 책이 판매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낀 책”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도 이 책은 10년 넘게 장기 베스트셀러를 기록하면서, 시대와 세대를 뛰어넘어 누구나 한 번쯤은 꼭 읽어봐야 할 작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 소설은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 어린이도서연구회, 한우리독서운동본부, 중앙독서원, 학교도서관저널, 책읽는교육사회실천협의회, BBS(Busan Book Start) 운동본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EBS, 서울시교육청, 부산시교육청 등 수많은 기관 및 단체들의 추천 도서 목록에 올랐다.

삶의 철학을 바꿔주는 ‘작은 고전’
일종의 성장소설인 이 책은 주인공인 작은 나무가 홀어머니의 죽음으로 조부모와 함께 사는 것에서 시작된다. 체로키족인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살면서 작은 나무는 산사람으로서 인디언으로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자연의 이치로 세상을 보고 판단하는 지혜를 배워간다.
작은 나무는 조부모로부터 감사를 바라지 않고 사랑과 선물을 주고, 영혼의 마음을 알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체로키 인디언의 생활철학을 깨우쳐간다. 또 백인 문명에 짓밟혀가면서도 자연의 이치에 순응하고 영혼의 풍요로움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던 인디언들이 어떻게 영혼을 지켜갔는지 배운다.
이 책은 자연의 이치를 벗어나 탐욕과 위선으로 점철된 현대 사회에 대한 고발이기도 하다. 작은 나무가 세상 속에서 마주치는 정치가와 종교인을 비롯한 여러 인간 군상들의 모습은 우리의 자화상이나 마찬가지다. 그들의 이기주의, 물질만능주의와 그로 인한 폐단은 오늘날 우리 삶의 피폐함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 책은 그런 현대 사회의 허구성을 뼛속 깊이 성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