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seph의 영어교육자료/수능기본어법

영문법 특강 1 - 품사

2011 영문법 특강 1 - 품사

오늘부터 드뎌 Joseph의 영문법 특강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뭐 기다리신 분은 없지만 몇몇 분이 요청을 하셔서 큰 맘먹고 시작합니다. 제가 설명하는 내용은 제가 과외와 학원, 그리고 학교현장에서 약 18년동안 가르친 내용입니다. 이 시리즈만 충분히 보시고 익히셔도 영문법의 큰 틀은 잡으실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독해와 입시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거두절미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영어문법의 가장 기초인 품사부터 시작합니다. 우리말로 '...사'로 끝나는 것인데 단어가 어떤 성격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말해주는것이죠...

1. 명사

2. 형용사

3. 동사

4. 부사

5. 기타....(관사, 대명사, 감탄사,

제발 부탁인데 품사와 다음시간에 할 '문장의 구성성분'과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차이점은 다음시간에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품사는 단어 하나를 떼어서 그 단어가 어떤 색깔을 가진 놈인지...어떤 특징을 가진 녀석인지 알 수 있다는 겁니다.

명사 (Noun)

명사의 특징을 알 기 위해서 '명'이 한자로 어떤 뜻인지만 파악하면 됩니다. 이름 '명'자 아시죠?


즉, 사물이나 어떤 현상, 심지어 보이지 않는 개념에도 우리가 이름만 붙일 수 있는것이라면 다 명사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pencil, family, teacher, Joseph, water, situation, love, peace.... 수도 없이 많습니다. 명사는 우리말로 옮길 때 어떤 규칙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그 양도 무수히 많겠죠?(많은 게 아니라 거의 무한대죠...^^;) 보통 보통명사, 집합명사, 고유명사, 추상명사, 물질명사로 나눈답니다.

형용사 (Adjective)

형용사는 명사와 떼어서 생각할 수 없습니다. 즉, 명사 앞에서 명사를 꾸며준다는 것이죠. 여기서 중요한 개념이 꾸며준다는 말입니다. 이는 '수식한다', '한정한다'라는 말과 비슷한데 넓은 범위에 있는 명사를 형용사를 통해서 의미를 축소내지 한정한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girl 이라고 하면 보통 한반에 20명정도 있겠지만 그 앞에 형용사인 pretty를 붙여서 pretty girl하면 한 2-3명정도로 범위가 확 줄죠?^^ 수식하고 꾸며준다라는 말이 바로 그런겁니다. 형용사는 보통 명사 앞에 위치하여 명사를 수식하고 한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face와 handsome face의 차이를 이해하시겠나요? 형용사의 특징은 우리말로 옮기면 'ㄴ'받침으로 끝난다는 데 있습니다. hot(더운), beautiful(아름다운), slow(느린)...

오늘은 이 두개의 품사의 차이만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하죠.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공부하려고 하지 마시고 조금씩이라도 정확하게 그리고 완벽하게 복습해서 자기것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지적호기심(intellectual curiosity)이 왕성하게 활동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