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 영어교재개발학과 교과과정

colby 2007. 11. 10. 02:38
교과 과정: 영어교재개발학과

교과목 해설
공통필수
  1. 커뮤니케이션(S) 1, 2, 3, 4
    듣기와 말하기에 대한 집중적인 훈련 통하여, 영어 원어민과 일상적인 화제나 전문적인 주제에 관해서 유창하고 정확하게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각급 학교에서 영어를 영어로 가르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
  2. 커뮤니케이션(W) 1, 2, 3, 4
    문단 쓰기의 요령을 익히고, 논설문과 설명문, 학술 논문 및 편지글 등 여러 종류의 글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어휘 선택과 어법 등을 문체적인 관점에서 깊이 있게 다룬다.
  3. 영어교육 세미나 1, 2, 3
    영어교육 관련 자료를 수집하거나 영어교육 활동에 참석한 후, 수집 자 료나 활동참석 결과를 본 강좌에서 발표 또는 보고함으로써 영어교육 현실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공통선택
  1. 영어학과 영어교육
    영어의 음운, 형태, 통사 및 의미 체계와 담화구조를 전반적으로 살펴, 영어 교사가 영어 구조에 대해 가져야할 지식과 안목을 높인다.
  2. 영어교사를 위한 음성학
    영어의 음운체계에 관한 지식을 심화하여 영어 학습자에게 정확한 영어 발음을 가르칠 수 있는 소양을 기른다.
  3. 영어교육과 IT
    영어교육 전문가에게 필요한 IT 능력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IT 기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4. 교육 영문법
    영어의 문법 체계에 관한 지식을 심화하여 영어 학습자에게 올바른 영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문법과 어법을 적절히 가르칠 수 있는 소양을 기른다.
  5. 영미 문화의 이해
    영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영미 문화의 여러 측면을 살펴 영어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6. 영어지도 실습 1, 2
    각급 학교의 영어 수업 현장(또는 이와 유사한 현장의 재현)에서 영어를 사용한 영어 수업을 실습함으로써, 현장 수업의 경험을 쌓고 교수 방법을 향상해서 영어 교사로서 적응력을 신장한다
  7. 영어교수 방법론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및 발음과 어휘 지도를 위한 다양한 영어 교수 방법을 검토하고 교실 상황에서 예상되는 문제와 그 해결책을 다룬다.
  8. 제2언어 습득론
    모국어가 아닌 제2언어로서 영어를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방법과 이론에 대해 다룬다.
  9. 영어교육과 어휘학습
    영어교육에서 어휘 학습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살펴보고, EFL에서 효과 적인 어휘 지도 및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10. 저작도구 활용
    영어교육에 필요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만들 수 있는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의 효과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11. 영어교육과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이해와 관련 소프트웨어를 익혀 영어교육 분야의 자료 및 정보를 다룰 수 있도록 한다.
  12. 영어교육 동향연구
    <영어교수 방법론>에서 다룬 이론과 ‘영어지도실습’에서 익힌 실제적인 지도 방법을 기초로 하여, 현장에 나가 사용할 수 있는 특화된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3. 영한대조 분석론
    영어와 한국어의 표현, 어휘, 문법, 의미, 문화 체계를 대조분석하고 이를 어떻게 영어 교육에 적용할 것인가를 다룬다.
  14. 영어교재론
    영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재의 개발, 분석 및 평가의 원리를 이해하고, 영어교육 현장에서 교재의 효과적인 사용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15. 영어 평가론
    평가문항 작성을 위해 필요한 기본 이론과 절차를 고찰하고, 평가문항 분석 및 개발 과정을 거침으로써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영어평가 도구 개발 방법을 모색한다.
영어교재개발학과 전공선택
  1. 교육멀티미디어 설계의 원리
    교재 개발에 응용할 수 있는 교육공학적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인터넷이나 멀티미디어를 교재 개발에 이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강구한다.
  2. 전산 편집과 그래픽
    영어교육 교재의 편집 및 출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산 편집 기술과 그래픽 디자인 기술을 실습을 통하여 신장시킨다.
  3. 사전개발 및 활용
    영어 학습자용 사전의 다양한 유형과 각 사전이 담고 있는 정보의 종류 및 활용 방법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 사전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을 통해 영어 학습자용 사전의 개선 및 편찬 방향에 대해 살펴본다.
  4. 영어교육방송 제작 및 활용
    영어교육방송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영어교육을 위한 방송 매체의 활용 방안과 매체 속성에 적합한 교재 개발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팀별로 교육용 비디오 교재 제작 과제를 부여할 수 있다.
  5. 고급영문번역
    영문을 우리말다운 국문으로 번역하는 과정 및 기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급 수준의 영문 번역 능력을 기른다.
  6. 영어교재분석 및 개발 2
    국내 초, 중등학교 영어 교재와 외국의 교재들을 비교, 분석해 보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질 높은 영어 교재의 기획 및 개발 방법을 탐색한다.
  7. 해외전공연수
영어교재개발학과 전공필수
  1. 영어 교수의 원리
    외국어로서 영어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교수 원리를 소개하고,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영어교수 방법을 탐구한다.

  2. 영어교재론
    영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재의 개발, 분석 및 평가의 원리를 이해하고, 영어교육 현장에서 교재의 효과적인 사용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3. 영어교재분석 및 개발 1
    다양한 교수요목들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한국 상황에 적합한 영어 교재 개발 방향을 모색하고, 현행 초?중등학교 교과서들의 비교 분석을 통해 영어 교과서 개발 방법을 고안한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의 교재 모형을 구성해 본다.

  4. 작품개발 1
    영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교재 개발 과정 및 방법을 실습을 통해 익힌다.

  5. 작품개발 2
    졸업 작품과 관련된 교재를 직접 개발하고, 그 결과물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통해 교재 제작 전반에 대한 실습을 한다.

  6. 논문연구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