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영어교재/읽기

직독직해로 읽는 여성리더 영어연설문, 김설아, 랭귀지북스

 

세계적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여성 리더들의 추진력과 포용력을 영어 연설문을 통해 느끼고 배워보자!

앙겔라 메르켈 Angela Dorothea Merkel
- 2005년 독일 최초의 여성 총리. 2013년 투표율 71.5%의 선거에서 41.5%의 지지를 받으며 연속 세 번째 당선. 포브스에서 2014년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힐러리 로댐 클린턴 Hillary Rodham Clinton
- 미국의 정치인이자 전직 국무장관. 포브스에서 2014년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에서 6위를 차지하였다.

지우마 호세프 Dilma Vana Rousseff
- 브라질 정치인으로 2011년 1월 1일부터 브라질 최초의 여성대통령으로 재직 중. 포브스에서 2014년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에서 4위를 차지하였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Christine Lagarde
- 프랑스의 외교관 및 변호사로 현 국제통화기금의 총재. 포브스에서 2014년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에서 5위를 차지하였다.

박근혜 Park Geun-hye
- 대한민국의 18대 대통령. 포브스에서 2014년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에서 11위를 차지하였다.

미셸 오바마 Michelle Obama
- 미국의 흑인 여성 법조인·사회 운동가이며, 제44대 대통령 버락 오바마의 부인. 포브스에서 2014년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에서 8위를 차지하였다.

아웅산 수지 Aung San Suu Kyi
- 미얀마(옛국명 버마)의 민주화운동가. 2010년 11월 7년간의 가택연금에서 석방되어 정치활동을 재개한 후, 2012년 4월 1일 보궐선거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다.

콘돌리자 라이스 Condoleezza Rice
- 부시 행정부 1기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이자 2기 행정부의 국무장관.

소니아 간디 Sonia Gandhi
- 인도 국민의회당 당대표.

마거릿 대처 Margaret Thatcher
- 영국의 정치가로 교육·과학장관 등을 지내고 보수당 당수를 거친 영국 최초의 여총리. 2013년 87세의 나이로 숨을 거둔 대처 전 총리는 '대처리즘'으로 불리는 영국식 신자유주의 정책을 만들어 복지 축소, 규제 완화, 공기업 민영화 등을 강력히 추진했다. 오랜 기간 침체에 빠져있던 영국 경제를 되살렸다는 평을 받고 있다.

출판사 리뷰
국가 지도자의 자리에 오르거나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여성들이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2014년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00인' 중 1위를 차지한 독일 최초의 여성 총리, 앙겔라 메르켈이 있습니다. 앙겔라 메르켈은 강한 추진력과 여성 특유의 포용력을 지닌 파워 리더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2010년 10월 대선에서 승리하면서 브라질 첫 여성 대통령이 된 지우마 호세프는 포브스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에서 4위를 차지했으며 최근 조사에서는 80%에 가까운 지지율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전 국무장관이자 강력한 미국 차기 대선 후보로 주목받고 있는 힐러리 클린턴과 국제통화기금 총재인 크리스틴 라가르드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여성들입니다. 포브스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에서 11위를 차지하기도 한 대한민국의 박근혜 대통령도 이제 그 대열에 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남성 위주의 전통적인 정치 문화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바라보며, 어떤 사람들은 21세기가 '그녀들의 세상'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합니다.

『직독직해로 읽는 여성리더 영어연설문』은 이러한 주요 여성 지도자들의 연설문을 추려 엮었습니다. 연설문에 녹아있는 여성 지도자들의 경험, 사상, 살아온 방식 등을 함께 느끼고 배우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또한 영어공부의 최종 목표는 원어민과 같은 속도로 영어를 이해하고 구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직독직해 연습만큼 효과적이고 필요한 것도 없습니다. 직독직해 능력은 영어말하기와 쓰기 실력으로까지 연결되기 때문에, 영어공부에 있어 전반적으로 굉장히 중요합니다. 끊어 읽는 연습을 꾸준히 하다보면 길고 복잡한 문장도 어느 순간, 수학공식처럼 그 구조가 눈에 들어옵니다. 문장이 길면 읽다 중간에 포기해버리던 사람들에게 특히 좋은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짧은 구문으로 여러 번 끊어 읽는 연습을 하고, 점점 끊는 횟수를 줄여 한 번에 이해하는 문장의 길이를 늘려 보십시오.

『직독직해로 읽는 여성리더 영어연설문』을 읽을 때에는 모든 단어를 전부 이해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문맥 속에서 그 의미를 유추해나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문장이나 단락의 전반적인 의미에 초점을 두고, 단어 하나하나에 집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직독직해는 의역을 해서 우리말로 적절하게 번역해놓은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말처럼 매끄럽지 않더라도 빠른 시간에 문맥을 파악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연습해 보십시오.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점점 더 긴 문장이 한 눈에 들어올 것입니다. 영어 공부를 주저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