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영어교재/문법

미국 교수의 기초 영문법 강의, 수잔 디렌데 & 김이숙, 마이북스(문예출판사)

미국 교수의 기초 영문법 강의 - 10점
수잔 디렌데 & 김이숙 지음/마이북스(문예출판사)

 

영어로 읽고 쓰고 말하고 생각하기를 도와주는
미국대학 교수의 특별한 영어 강의!

영어 공부, 이제 책을 한번 바꾸어보라
영문법의 기초적인 내용은 이미 중고등 교육 과정에서 모두 배운다. 하지만 ‘과거분사’니 ‘미래완료’니 하는 복잡한 규칙들을 실제 상황에서 재빠르게 사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중고등학교의 아카데믹한 교육 환경에서는 가만히 교실 의자에 앉아 선생님이 불러주는 영어 문법을 달달 외우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런 교육 환경은 영어 문장의 구조를 논리적으로 파악하고 사고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현실 상황에서 자유롭게 말하고 싶은 것, 쓰고 싶은 것을 순간적으로 떠올리게 하는 데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한국인이 어려서부터 자연스레 한국어를 익히듯 영어를 가르치지 않는 탓이다.

이번에 마이북스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미국 교수의 기초 영문법 강의》는 이처럼 교실에 앉아 배우는 딱딱한 영어 문법의 단점을 지적하며 능동적이고 자유롭게 배울 수 있는 영문법을 소개한다. 이 책은 기존 영문법 책과 여러 면에서 다르다. 무엇보다 시험 점수를 올리거나 독해를 빨리 할 수 있는 비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다. 또한 영어 문법을 쉽게 암기하는 공식을 알려주는 책도 아니다. 이 책은 원어민처럼 영어로 사고하고 느끼고 상상하고 이해하며 영문법을 몸에 익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실제로 이 책의 저자는 미국에서 유학하는 한국 학생들을 다년간 지도하고 있는 미국대학 교수로, 외국어로서 영어를 배우는 국제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저자는 한국 학생들이 영문법에 대한 지식을 많이 알아도 실제 상황에서 제대로 적용할 수 없는 것이 좌뇌를 중심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의 습관이라고 지적하면서 양쪽 뇌를 통합한 자유로운 학습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즉 영어를 통해 사물과 장면에 대한 이미지를 상상하고 언어를 통한 연상과 은유의 폭을 넓히라는 것이다. 이러한 학습 방법이야말로 다른 사람과 영어로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데 도움을 준다.

느끼고 이해하고 상상하며 배우는 특별한 영문법
-구구절절한 설명은 가라! 기억하기 쉬운 영문법의 핵심 키워드

문법을 설명하는 개념들은 대개 한자어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곤 한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영어의 각 품사가 지닌 핵심적인 역할을 비유적으로 설명해 영문법을 구성하는 여러 개념들을 직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학생들이 대체로 습득하기 어려워하는 동사의 시제 활용이나 전치사의 선택, 적절한 대명사의 적용 등 실제로 문법 공부를 통해 습득해야 할 알짜배기 키워드가 이 책에 담겨 있다.

-지루하고 딱딱한 암기는 이제 그만! 유쾌하게 풀어보는 연습 문제
무작정 문법의 규칙을 외운다고 해서 영문법을 마스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셀 수 없이 많은 영어 단어들을 서로 부딪게 해 하나의 문장을 만들고 뜻을 전달할 때 문장 속에 숨은 문법의 구조를 머릿속에 익힐 수 있다. 이 책에 실려 있는 ‘재미로 배우는 영어’라는 특별한 연습문제 코너는 그러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다소 엉뚱하고 낯설게 연결되는 단어들을 조합해 재기발랄한 뜻을 전달하는 문장들을 만들면서 품사들의 각 역할과 연결 고리를 더욱 실감나게 이해해보자.

-더는 겁나지 않는 영어 글쓰기! 탄탄한 영문법을 바탕으로 나만의 영어 에세이 쓰기
단지 문법 공부로만 끝나는 영어 공부는 쓸모가 없다. 문법을 바탕으로 회화, 작문, 독해 등 제반 실력이 늘어나야 문법을 공부한 의미가 있다. 사실 실생활에 꼭 필요할 뿐만 아니라 적용하기에도 쉬운 영문법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영어로 글을 쓰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이 책은 단순히 암기로만 끝나는 영문법이 아니라, 탄탄하고 섬세한 문법 지식을 바탕으로 나만의 생각을 담아 영어로 에세이를 쓰는 실력을 키워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