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영어교재/어휘

가짜영어 사전

가짜영어 사전 - 10점
안정효 지음/현암사


소설가이자 번역가인 안정효 씨가 낸 영어사전. 하지만 단어를 나열하고 뜻풀이를 해놓은 보통의 '사전'은 아니다. 한국인들이 남용, 오용하고 있는 국적불명의 외래어들을 찾아 잘못된 점을 오목조목 밝혀놓은 책이다. '개그맨', '매니아' '이벤트' 등 1000여개에 달하는 '가짜 영어'가 등장하며, 분량도 약 900페이지에 달한다.

이런 이상한 영어들은 본래 뜻과는 달리 엉뚱하게 만들어진 조어이거나 일본에서 훼손시킨 영어 단어를 수입해서 사용하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사례를 수집한 곳은 주로 텔레비전과 신문, 간판 등 언론과 각종 인쇄물. 지은이는 특히 텔레비전을 주범으로 지목하는데, 말도 안되는 조어를 만들 시간과 기운으로 '우리말이나 좀더 열심히 가꾸지 왜 저럴까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면서 개탄하고 있다.

결국 이 책은 영어를 잘하기 위한 사전이라기 보다는 우리의 언어 생활이 어떻게 오염되었는지를 돌아보고, 바른 우리말 사용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영어는 제대로 배워 외국인들과 대화를 나눌 때 정확하게 사용하고, 한국인끼리 얘기를 주고받는 동안만큼은 온전한 우리말을 사용하자는 것'이 이 사전을 펴내는 취지라고 머리말에서도 밝히고 있다.
다른 대부분의 여성지나 마찬가지로 영어 이름이 붙은 '우먼센스'에서는 "생활무크 24인치 다이어트"라는 별책 부록을 냈다. 아마도 허리가 24인치로 잘록해질 정도로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수록한 모양이다.

'무크(mook)'는 부록이 아니고 "부정기 간행물"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독립된 잡지이고, 그러니까 그때 "24인치 다이어트"라는 '생활 무크'를 받은 독자들은 다음에 몇 권이나 더 나왔는지 확인해서 모두 챙겨 받아야 한다. 인쇄물의 부록은 'appendix', 'supplement', 또는 'extra'라고 한다. --본문 277쪽 중에서 - 알라딘
저자 : 안정효
  • 수상 : 1992년 김유정 문학상
  • 최근작 : <산의 영혼>,<생은 다른 곳에>,<캐치-22 2> … 총 102종 (모두보기)
  • 소개 : 1941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1964년 「코리아 헤럴드」 문화부 기자를 시작으로 「코리아 타임스」, 「주간여성」기자, 한국 브리태니커 회사 편집부장, 「코리아 타임스」 문화체육부장을 지냈다. 1975년부터 현재까지 150여 권의 책을 번역했으며, 1983년 「실천문학」에 장편 <하얀전쟁>을 발표하며 등단했다. 1992년 <악부전>으로 김유정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1982년에는 한국번역문학협회에서 제정한 제1회 번역문학상을 수상했다.

    작가 안정효의 문학작품들은 체험의 소산이다. 주제와 소재가 다양한 그의 작품 수만큼이나 그의 체험 또한 다종다양하다. 중·고교 시절엔 만화가 지망생, 대학시절엔 영문학도로서 영어로 소설을 쓰기 시작했으며, 신문기자로 직장생활을 하던 도중 입대하여 월남전에 참전했고, 작가로 전업한 후에는 여러 차례 TV 및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 진행을 맡기도 했다.

    지은 책으로 <가을바다 사람들>, <학포장터의 두 거지>, <은마는 오지 않는다>, <동생의 연구>, <미늘>,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 <나비 소리를 내는 여자>, <낭만파 남편의 편지>, <태풍의 소리>, <하늘에서의 명상>, <착각>, <미늘의 끝>, '20세기의 영화 시리즈' - <전설의 시대>, <신화와 역사의 건널목>, <정복의 길>, <지성과 야만>, <밀림과 오지의 모험>, <동양의 빛과 그림자>, <영화 삼국지>, <안정효의 글쓰기 만보>, <걸어가는 그림자 - 영상으로 본 셰익스피어 극장> 등이 있다. <은마는 오지 않는다>, <하얀 전쟁> 등의 작품이 영어, 독일어, 일본어, 덴마크어로 번역되어 해외에 소개되었다.

    옮긴 책으로는 알렉스 헤일리의 <뿌리>, G. 마르케스의 <백년 동안의 고독>(문학사상사), 콜린 맥컬로우의 <가시나무새 1.2>(문학사상사), 아이리스 머독의 <바다여 바다여> 등이 있다.

    1964 코리아헤럴드 기자로 입사
    한국일보의 코리아타임스
    1969 ~ 1970 주간여성
    1971 ~ 1974 한국 브리태니커 편집부장
    1975 ~ 1978 코리아타임즈 문화체육부 부장
    1967 월남전에 지원하여 1년간 백마부대에서 복무

'추천영어교재 > 어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로 Vocabulary Workshop 1  (0) 2010.02.11
테마별 통합기능 영어사전 WORD WEB  (0) 2010.02.11
Hackers Super Vocabulary  (0) 2010.02.08
스타크래프트 한 판으로 영어 끝장내기  (0) 2010.02.07
영어 상식 사전  (1) 2010.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