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영어교재/말하기

텅 트위스터 Tongue Twister (교재 + 각인 학습용 DVD)

텅 트위스터 Tongue Twister (교재 + 각인 학습용 DVD) - 10점
김주우(Travys Kim) 지음/길벗이지톡

영어 발음, 고칠 수 없을까?
우리 나라는 영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인지 평균 영어 실력이 우수한 편입니다. 그런데 한국인이 영어 학습에서 유독 그 중요성을 간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발음입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영어 학습자들은 성인이 되면 발음을 고칠 수 없다고 생각하거나 발음에 부담을 느껴 중도에 발음 교정을 포기하곤 합니다.

영어에 흥미를 잃어버릴 때쯤 만난 텅 트위스터!
사실, 이 책의 저자 또한 강원도 깡촌 출신으로 향토적이다 못해 구수한 발음을 갖고 있었습니다. 간혹 외국인과 마주쳐 간단한 대화라도 하게 되면, 저자의 영어를 못 알아듣는 그 외국인을 탓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일이 몇 번 반복되자 영어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잃어 버리기 시작했고, 발음은커녕 영어 자체에 아예 신경을 쓰지 않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때 원어민 교사였던 Kirby 선생님을 통해 '텅 트위스터'를 처음 접했습니다.

텅 트위스터는 우리말의 '간장 공장 공장장…'.
우리 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간장 공장 공장장…'을 알고 있죠. 이처럼 '비슷하거나 발음하기 힘든 음운을 조합하여 만든 문장'을 영어로는 Tongue Twister(텅 트위스터)라고 합니다. 이 텅 트위스터는 모든 언어에 존재하는데, 특히 영어 텅 트위스터는 영어를 제 2외국어로 사용하고 있는 여러 국가에서 이미 그 효과를 인정 받아, 발음 교정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초등학교에서도 사용되고 있고, 미국 뉴스 앵커들도 실용적인 발음 교정도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텅 트위스터, 소리 내어 읽으면 발음, 강세, 억양이 한꺼번에 잡힌다!
텅 트위스터는 신기하게도 눈으로 보기엔 참 간단해 보이지만, 막상 발음해 보면 약점 발음들이 전부 드러나 놀랍고 신기합니다. 또한 한 문장에 헷갈리는 자음과 모음이 모두 들어 있어 소리 내어 따라 읽기만 해도 발음뿐 아니라 단어의 강세(stress) 와 문장의 억양(intonation)까지 한방에 잡힙니다. 소리 내어 따라 읽기만 해도 자연스럽게 발음과 억양 체계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발음, 포기하지 않으면 반드시 좋아집니다!
이처럼 많은 효과와 장점을 지닌 텅 트위스터를 꾸준히 반복 연습한 결과, 저자는 마침내 원어민 수준의 발음을 갖게 되었고, 그 덕분에 현재 영어 뉴스 앵커 및 진행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독 발음 때문에 고민이 많으신 분, 발음 교정의 시기를 놓쳤다고 생각하시는 분, 방법을 몰라 무작정 발음 교정을 미뤄오신 분들, 모두 결코 늦지 않았습니다. 발음은 포기하지 않고, 반복하여 연습한다면 반드시 향상됩니다. 영어를 더욱 영어답게 만들어 주는 발음, 이제 텅 트위스터로 확실하게 교정합시다!